3 April 2007

To Make Better Programs


  1. Fully Understand Customer's Needs
    • 고객, 즉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라고 해도 당신의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가치가 없다.
  2. Scheduling: According to The Mythical Man-Month, you may spend time for
    Design (1/3), Coding (1/6), Component testing (1/4), and System testing (1/4). That means Design (4) : Coding (2) : Component testing (3) : System testing (3)
    • Brooks law에 따르면 늦어진 프로젝트에 사람을 충원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더욱 느리게 만들 뿐이다. 대게 실제 코딩을 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쓴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코딩은 1/6의 시간을 차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리고 테스트에 전체의 1/2의 기간이 소요된다.
  3. Communication Between Team Members
    • Class들의 Cohesion(응집성)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조직행동론에 따르면 높은 Cohesion을 보이는 팀은 높은 성과를 내거나 낮은 성과를 낸다. (반면, 응집력이 작은 팀은 약간 좋은 성과를 내거나, 약간 낮은 성과를 낸다.)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탁 팀원들의 공통 목표를 제대로 인식하고 goal을 향해 나아가는 가이다.
  4. Exactly Understand What Problem Is
    •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올바로 파악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다.
  5. Appropriate Software Design (using Design Patterns)
    • 문제에 적절한 디자인 패턴을 이용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디자인을 Golden hammer로 모든 곳에 적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 (Golden hammer와 Anti-pattern을 참고.)
  6. Spiral Design Process: Waterfalls model은 지양해야 한다.
    Star lifecycle model, simple interaction design model, simple interaction design model, usability engineering lifecycle 등 Evaluation을 강조한 다양한 Design process가 있다.

    • Spiral model (Waterfalls model을 사용하지 말라.)
    • Interface Design and Usability Engineering
  7. Make a couple of scenarios
    • 예상되는 사용 시나리오를 몇 개 작성해 본다. 프로그램이 어떻게 사용 될지, 어떻게 사용자, H/W, 시스템이 서로 영향을 미칠지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8. Understand What I have to do for a project, by attending meetings.
    • 특히 팀으로 진행 되는 경우, 각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정 되어 있어야 서로 overlap되지 않아 효율을 높일 수 있다.
  9. Cohesion and Decoupling (especially for OOP)
    • OOP의 기본 개념이다. 보다 maintainable한 프로그램을 위한 조건이다.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때 염두해야 한다.
  10. Documentation (Comments, API, Javadoc, helper methods, etc.)
    • 이 역시 maintainable한 프로그램을 위한 조건이다. 덧붙여 프로젝트가 진행 됨에 따라 개발자가 교체되거나 개발팀 외부의 사람과 대화 할 때 유용하다.

Figure. Spiral model: www.swc.scipy.org/lec/dev01.html
Figure. Interface Design and Usability Engineering: http://grouplab.cpsc.ucalgary.ca/saul/481/

2 comments:

Anonymous said...

잘 보고 갑니다. TOP 10 LIST가 두개인데 둘중에 지원서에 링크 올리신 것만 확인 됩니다. 내용은 모두 본인의 경험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하네요 :)

PARK, HYUN JUNG said...

네, 적게는 2명 많게는 8명으로 구성된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느낀 중요도의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Top 10 List의 바탕이 되는 내용은 S/W개발, Software Engineering, HCI 등의 컴퓨터학과 수업과, 조직행동론 등의 경영학 수업에서 배웠던 개념입니다. 위의 과목을 공부하면서 컴퓨터학과 경영학을 가로지르는 하나의 공통된 컨셉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회사에서 여러 경험을 쌓으신 선배님께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도 배우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