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June 2007

해외에서 산 DVD 보기

어떤 DVD는 특정 지역 안에서만 재생 될 수 있도록 설정되어있다. 즉, 미국/캐나다 지역을 위해 만들어진 DVD는 그 외의 지역에서는 실행 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내가 과연 어떤 지역에 있는지 어떻게 알수 있을까? 나의 지역은 DVD 드라이브의 '지역'으로 결정된다. DVD 드라이브가 어느 지역으로 설정되어 있는지가 내가 어떤 지역에 있는지를 말한다. (내가 실제로 어느 나라에 거주하는지도 아니고, 나의 시민권이나 영주권과도 무관하다. ^~^ㅋ)
단, 갖고 있는 DVD의 재생 가능한 지역은 제한된 횟수만큼 지역을 변경할 수 있으며, 남은 변경횟수가 0이 되면, 윈도를 다시 설치하거나 DVD 드라이브를 다른 컴퓨터로 이동해도 지역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다시 말해, 남은 변경 횟수가 1인데 새 지역을 선택하면 이후부터는 그 지역을 위해 제작된 DVD와 지역에 상관 없이 재생 가능한 DVD만을 재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변경 가능 횟수는 DVD 드라이브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3 ~ 5가 대세인 듯 보인다.

  • 문제: 캐나다에서 산 DVD를 노트북에서 실행 시켜보려고 하자, 지역 1을 위한 DVD인데, 나의 지역과 다르다며 플레이가 되지 않았다.

  • 해결(Windows XP): 시작 -> 내컴퓨터 (오른쪽 클릭) -> 속성 -> 하드웨어 -> 장치 관리자 클릭 -> 'DVD/CD-ROM 드라이브'의 왼쪽에 있는 +클릭 -> DVD드라이브 장치의 이름 오른쪽 클릭 (예: TEAC DW-224E) -> 속성 -> DVD지역 탭 -> DVD를 구입한 지역 선택 -> '확인' 클릭

참고:
  • 대한민국: 지역 3
  • 미국/캐나다: 지역 1
  • 일본: 지역 2
  • 중국: 지역 6
  • 지역에 상관없이 재생 가능: 0


  • 지역코드를 무력화 시킬 수 있을까?
    • 사실 지역을 변경해야 하고, 또 변경 횟수에 제한이 있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지역코드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코드프리라는 수법이 개발되었는데, 코드프리는 DVD 플레이어 내에 저장되어 있는 지역코드를 하드웨어를 고치거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바꾸는 것이다. 이러한 코드프리는 불법이 아니다. (그러나 본인은 아직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사용해 보지 않았다. 아직 지역변경횟수가 두 번 남았다. ^~^;; )

  • 그렇다면 지역 코드는 사용될까?
    • 미국의 영화사들이 자사가 제작한 최신 영화가 아직 개봉되지 않은 지역에서 DVD 타이틀로 만들어져 판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이란다. 지역마다 다르게 책정된 가격 문제도 있겠다.


캐나다에 있을 때, 친구가 근교 여행 중 구입 한
DVD가 지역 문제로 재생이 안 된다며 컴퓨터학과 학생인 나에게 문의해 온 적이 있었다. 그것이 바로 지역코드 문제였구나!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Wikipedia



DVD 감상 후 느낀 점: 영어 듣기는 매일 매일 하자. >ㅂ<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