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September 2007

괴짜 경제학


저자 스티븐 레빗 역자 안진환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정가 : 12,000원
2005년 06월 27일 출간 303쪽 A5 1판
ISBN-10 : 890105017X
ISBN-13 : 9788901050171




저자가 공언한대로 이 책에는 하나로 통합된 중심 주제가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무언가를 관찰하고, 분별하고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하고 있지요. 이 책을 읽음으로써 스스로 많은 질문을 던질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책이 질문하는 물음들에 대한 답이 궁금하다면 정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당신은 이러한 결론을 유출해 낸 스티븐의 사고 과정이 더 궁금할 것입니다.
  1. 교사와 스모 선수의 공통점은? - 큰 인센티브에 반응해서 부정을 저지를 수 있다.
  2. KKK와 부동한 중개업자는 어떤 부분이 닮았을까? - 폐쇄적인 정보 덕분에 강력한 힘을 행사할 수 있는 단체이다.
  3. 마약 판매상은 왜 어머니와 함께 사는 걸까? - 마약 판매상이 가난한 이유? 그것은 그들이 상위 소수만이 큰 부를 얻을 수 있는 경쟁이 치열한 토너먼트에 참가했기 때문이다. 마약 판매상의 조직은 마치 맥도널드의 체인점과 같은 구조이다.
  4. 그 많던 범죄자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 낙태의 합법화가 범죄율을 줄였다. 낙태를 원했던 어머니는 대게 그녀의 자녀를 잘 기를 자신이 없거나 그러한 환경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환경은 아이를 범죄자로 만들 가능성이 크다. 즉 낙태 합법화가 잠재적인 범죄자의 출생을 막았다는 이야기이다.
  5. 완벽한 부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부모의 영향력은 매우 크지만 그것은 이미 자녀가 태어나기 전에 결정되는 점이 많다. 자녀가 태어난 후 들이는 노력의 결과는 미미하다.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것의 대부분은 이미 오래전에 결정된 것들이다. 당신이 어떠한 사람이며, 누구와 결혼을 했으며, 어떤 삶을 이끌어나가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머리가 좋고, 근면하고, 교육 수준이 높고, 봉급도 많고, 당신만큼이나 운이 좋은 사람과 결혼했다면 당신의 아이들도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하지만 당신이 부모로서 무엇을 하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이 온전하다든지, 최근 주변환경이 더 좋은 곳으로 이사를 하다든지, 아이가 유치원에 다니기까지 엄마가 직장에 다니지 않았다든지, 박물관에 자주 데리고 다니거나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 들은 결과적으로 자녀의 학교 성적과 상관관계가 없는 요소들이다. 자녀 교육에 열성적인 한국 엄마들에게 얼마나 섭섭한 이야기인가.
  6. 부모는 아이에게 과연 영향을 미치는가? 부모가 아이에게 주는 첫 번째 선물, 이름. 전형적인 백인 이름을 가진 아이가 전형적인 흑인 이름을 가진 아이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다. 아이의 이름을 신중하게 짓는 부모는 그만큼 아이의 성공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이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