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August 2007

공각기동대 (攻殼機動隊 Stand alone complex) 1기





제작사 Production I.G/ 빅터 엔터테인먼트/ 덴츠/ 반다이

감독 카미야마 켄지 관람등급 19세 이상

제작연도 2002 방영시간 30분x26화

------------------------------------------------------

어디까지가 사람이고 어디까지를 로봇이라고 할 수 있을까?


Ghost(개성)? 만화에서는 얼마나 전자/기계적인 물질로 대체했는지에 관계 없이 개인이 그들의 인간성개성을 유지한다면 'Ghost가 있다' 즉 사람이라고 본다. 이러한 분류에 따른다면 역설적이게도 현재 인간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의 얼마간은 사람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인간성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패션이나 Trend를 쫓아가며 사람들은 개성을 잃어간다.

실제로 사람은 점점 사이보그화 된다. 예전에도 안경이나 메모지가 사람의 부족한 시력과 기억력을 보조했다. 그러나 그것은 요즘과 비교하면 말 그대로 시작에 불과하다. 이미 한국 사람들은 1GB 이상의 작은 메모리를 휴대하며, 외부와 음성은 물론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하여 통신할 수 있는 Phone을 항상 휴대한다. Mp3는 물론, PSP 등으로 이동 중에도 음악, 라디오, 영상물을 듣고 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은 또 어떤가. 이제 사람은 이동 중에도 위성으로 연결 되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디지털 기기를 외부에 휴대하고 다니는 것과, 몸의 내부에 이식하는 것이 과연 의미있는 구분 기준이 될 수 있나? 다시 말해, 어디까지가 사람이고 어디까지를 로봇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구분이 얼마나 의미있는 것일까? 바트와 다치코마의 우정은? 나는 그와 같은 어떤 애틋한 감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것이 우리가 말하는 우정일 수도 있고, 단지 추억이 깃든 물건에 대한 애착일 수도 있지만 말이다.

다른 이야기이지만, 네비게이션에 목적지나 운전 시간에 따라 음악을 선곡 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을 탑재하면 인기 있지 않을까? 트랜스포머처럼 말이다 =)

관련글:

Ghost in the Shell (philosophy)
Stand Alone Complex란 무엇인가.

1 comment:

Anonymous said...

eхсellent publish, νerу іnfoгmative.
I'm wondering why the opposite specialists of this sector do not notice this. You should proceed your writing. I am confident, you've a gгeat rеaԁers' base already!

Check out my site :: payday loans